기독교교육의 목적은 모든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성령을 통해 지금도 계속 이루시는 구원의 복음을 신앙 공동체 안에서 깨달아 알고, 하나님의 말씀과 복음의 빛 안에서 가정과 교회, 이웃과 사회 그리고 자연 및 세계와 바른 관계를 이루어서, 예배와 선교의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 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하는 문제에 있어서 서로
기독교 교육의 포기를 꼽고 있다. 1980년대부터 영국은 공교육에서 성경공부를 하지 않기로 한다. 그것이 기독교의 몰락을 가져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1960년대에 성개방을 통해 기독교를 열심히 믿고 있던 여성들이 성적으로 개방되어 더 이상 교회에 의지하지 않고 도덕적 해이를
낮추고 이기적이지 않은 삶을 살도록 격려하였기에 추종자들이 많았으며 그의 돌봄은 서민들을 위한 삶의 모델이 되었다.
2) 종교개혁 시대의 목회적 돌봄
종교개혁 시대는 목회적 돌봄에 가장 급진적인 변화가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을 통하여 만인제사장설과 성경을 모든
교회와 protestant교회의 기독교계에서 각기 자기의 신앙의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에서 나온 결과이다. 루터 연구는 일반적으로 광범위하지만 루터의 개성과 개혁운동의 동기에 대한 문제와 루터의 신학을 이해하려는데 그치고 있다.
오히려 루터가 종교개혁으로 역사적 인물이 되었다면 종교개혁가
. 이런 풍조는 돈을 벌기 위한 수작이며 이로 인해 벼락 출세한 음악가들 중 일부는 방탕하고 무절제합니다. Gary Mcintosh, "Worship and Church Growth",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Church Growth 7」(1996), 1. C. Peter Wagner, Churchquake, 방원선, 권태진 역, 「교회의 지각변동」(과천: WLI Korea, 2007), 213.에서 재인용
교회에는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교회가 이슬람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이슬람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슬람 쓰나미가 몰려온다” 혹은 “이슬람의 한국습격” 등의 표현을 써가며 이슬람 포비아(Islam phobia, 이슬람
교회에서 직접 구제하거나 사원 숙박소의 보호에 사용되었으며 중요한 복지제공주체로서 수도원, 십자군, 십자군과 관련하여 장시된 구호기사단 등이 중요한 제공주체가 되었다.
종교개혁 후 기독교 복지사업의 주체로서 교회의 역할은 다소 축소되었으며 이에 따라 루터파 교회에서는 구빈사업을